목적이 이끄는 삶

[스크랩] 제 26 과 시험을 통해 성장하기

거룩한씨 성동 2008. 6. 7. 14:12

 목적이 이끄는 삶 요약

제 26 과 시험을 통해 성장하기

“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지라 그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라” (엡 4:15)
“이는 우리가 이제부터 어린아이가 되지 아니하여...” (엡 4:14)


   26. 시험을 통해 성장하기

모든 시험은 선을 행할 수 있는 기회다. 사탄은 우리를 파괴하는 도구로 시험을 사용하는 반면에, 하나님은 그것을 우리를 성장시키는 데 사용하고 싶어하신다. 우리가 죄를 짓는 대신 선을 행하기로 선택할 때마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닮아 더욱 자라게 된다.

 이것을 이해하기 위해서 예수님의 성품의 특성들을 이해해야 한다. 성령의 열매는 그분의 성품을 집약하여 나타내준다. 그러나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기쁨과 평화와 인내와 친절과 선함과 신실과 온유와 절제입니다. 이런 것들을 금할 법은 없습니다.(갈 5:22-23).

 성령의 열매를 맺는다는 것은 그리스도를 닮는다는 것이다. 성령의 열매는 천천히 자라고 익어간다. 하나님은 우리가 시험을 당하고 성령의 열매와 정반대의 특성을 드러낼 수 있는 상황을 경험하게 하심으로 우리의 삶 속에서 성령의 열매를 맺게 하신다.

 하나님은 우리가 선택하게 하시려고 각 열매에 정반대의 상황을 사용하신다. 시험을 이길 때마다 우리는 더욱 예수님을 닮아가는 것이다.

시험은 어떻게 다가오는가

 시험은 4단계의 과정을 따른다.

1) 첫번째 단계에서 사탄은 우리 안에서 욕구를 일으킨다. 우리는 시험이 우리 주위에 놓여있다고 생각하지만, 하나님은 우리 안에서 시작된다고 말씀하신다. 나쁜 생각은 사람의 마음에서 나오는데, 곧 음행과 도둑질과 살인과 간음과 탐욕과 악의와 사기와 방탕과 악한 시선과 모독과 교만과 어리석음이다. 이런 악한 것이 모두 속에서 나와서 사람을 더럽힌다."

2) 두번째 단계는 의심이다. 사탄은 우리가 하나님이 죄에 대해서 하신 말씀을 의심하게 하려고 온갖 애를 쓴다. 성경은 경고한다. 형제자매 여러분, 여러분 가운데, 믿지 않는 악한 마음을 품고서, 살아 계신 하나님을 떠나는 사람이 아무도 없도록, 조심하십시오(히 3:12)

3) 세번째 단계는 거짓이다. 사탄은 진실을 말할 능력이 없으며, 거짓의 아버지(요 8:44)라

불린다. 사탄은 자신의 거짓말로 하나님이 이미 말씀하신 것들을 대체하게 한다.

4) 네번째 단계는 불순종이다. 결국 우리의 머리 속에서 하던 생각들을 실천에 옮길 것이다.

사람이 시험을 당하는 것은 각각 자기의 욕심에 이끌려서, 꾐에 빠지기 때문입니다. 욕심이 잉태하면 죄를 낳고, 죄가 자라면 죽음을 낳습니다. 나의 사랑하는 신도 여러분, 속지 마십시오.”( 1:14-16).

시험을 이기기

1) 두려워하지 말라

 많은 크리스천들은 시험을 넘어서지 못한다는 것에 죄의식을 느끼고, 시험을 받는다는 생각에 두려워하며 의기소침해 한다. 그들은 단지 시험을 받는다는 것만으로도 부끄러워한다. 이것은 성숙함에 대한 오해다.

 우리가 시험을 받는 것은 우리가 약하거나 세상적이어서가 아니라, 사탄이 우리를 싫어하기 때문이다. 또한 시험은 타락한 세상에 살고 있는 인간으로서 당연히 경험하는 것이다. 시험을 피할 수 없다는 사실을 현실적으로 받아들이라.

 시험을 받는 것은 죄가 아니다. 예수님도 시험을 받으셨지만 죄를 짓지 않으셨다.(히4:15) 그 시험에 넘어가지 않는 한 죄가 아니다. 이것은 선택의 문제이다. 사탄이 우리에게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 하는 것은 막을 수 없지만, 그 생각들에 안주하지 않고 그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지 않도록 선택할 수 있다.

2) 시험의 양상을 파악하고 그것에 대비하라

 특히 우리가 시험에 더 약해지는 특정한 상황이 있다. 우리에게 전혀 방해가 되지 않는 상황이 있는 반면, 어떤 상황들은 우리를 바로 시험에 넘어지게 한다.

 자신에게 물어보라. 나는 언제 가장 시험에 약한가? 하루 중 어느 시간대인가? 어느 곳에서 나는 가장 많이 시험을 받는가?나를 가장 시험에 들게 하는 상황은 무엇인가?

 우리가 받는 시험의 양상을 파악하고 그러한 상황을 가능한 한 피할 준비를 해야 한다. 성경은 계속해서 예측하고 시험에 직면할 준비를 하라고 말한다.(마 26:41, 엡 6:10-18, 살전 5:6, 8, 벧전 1:13, 4:7, 5:8)

3)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라

 하나님은 우리가 시험을 이기기 위해 도움을 요청하기를 기다리고 계신다. 그러므로 재난의 날에 나를 불러라. 내가 너를 구하여 줄 것이요, 너는 나에게 영광을 돌리게 될 것이다."(시 50:15).

 성경은 도움을 구하는 우리의 기도는 반드시 응답을 받는다고 보장한다. 시험은 우리가 계속 하나님께 의지하게 한다. 우리가 시험에 맞설 때마다 우리는 더 예수님을 닮아가는 것이다. 굴복하거나 포기하는 대신 하나님을 바라보라. 그분의 도우심을 바라고 상급이 기다리고 있음을 기억하라. 시험을 견디어 내는 사람은 복이 있습니다. 그 사람은 그의 참됨이 입증되어서, 생명의 면류관을 받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약속된 것입니다(약 1:12)

 

생각할점: 모든 시험은 선을 행할 수 있는 기회다.

외울말씀: 시험을 견디어 내는 사람은 복이 있습니다. 그 사람은 그의 참됨이 입증되어서, 생명의 면류관을 받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약속된 것입니다(약 1:12)

삶으로 떠나는 질문: 내가 가장 자주 부딪히는 유혹을 이김으로써 그리스도와 같은 어떤 성품을 개발할 수 있을까?

 

 

출처 : 미라클
글쓴이 : 최정남목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