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킹

요로결석환자에게 파워 워킹을

거룩한씨 성동 2005. 9. 15. 21:57
요로결석환자에게 파워 워킹을 처방하며
<요로결석환자에게 파워 워킹을 처방하며>

비뇨기과 전문의 홍두선

계절적으로 한 여름에 많이 발생하는 질병중에 요로결석이 있습니다.
비뇨기과 전문의로서는 흔히 보는 환자들이지만 격심한 통증 때문에 항상 안스러움을 느낍니다.
신장결석이란 신장의 내부에 생긴 결석인데, 일반적으로 신결석이라고 할 때는 요관에 있는 결석(요관결석)도 포함됩니다.

신장에서 만들어진 결석이 요관속으로 내려온 것입니다. 미국에서는 약 100만명 정도가 신장결석을 갖고 있는 것으로 추정될 만큼 신장결석은 흔한 신질환중의 하나입니다.

상부요로결석은 매년 약간씩 증가하는 경향이지만 그 원인은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신장결석은 소변에 염분류(인산염, 요산염, 수산염등)가 고체로 쉽게 분리될 만큼 다량 용해되어 있고, 이러한 구성성분이 어떤 원인에 의해 균형을 잃으면 염분이 바로 결정체로 만들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결석이 요관으로 내려가지 않고 오래 남아 있으면 점점 커져 신장결석이 되는 것입니다.

요관결석의 치료방법은 환자마다 결석의 위치,크기,신장의 상태에 따라 다양하지만 우선 고려할 수 있는 것은 결석의 자연배출을 기다리는 것입니다. 약 1 주 정도 환자의 상태를 살피며 자연배출을 기다리게 되는데 이때 환자에게 반드시 권하는 것은 많은 수분섭취와 운동입니다.
“파워 워킹” 만큼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운동도 없습니다.

시속 약 6-8 Km 속도로 30분이상 걷게 되면 결석의 하부 요관으로의 이동과 배출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수술까지도 할 수 있는 병을 아주 경제적이고 합리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이 되는 것입니다. 경제적이고 아주 쉬운 방법으로 환자를 치료하게
되면 당연히 명의가 되는 것이지요.
올 여름부터는 요로결석의 통증에 시달리는 환자들이 “ 파워 워킹”의 치료 체험을
받고 환한 얼굴로 만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