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홈, ‘홈웨어(Homeware)
솔류션’이란?
홈페이지를 대폭 활성화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이제 이홈의
홈웨어(homepage + groupware)솔류션이 그 대안을 제시한다..
세상에는 수많은 홈페이지가 있다.
개인홈피에서 부터 가족홈피,기업용 홍보홈피,학교,교회홈피,각종단체에
이르기까지 가히 홈페이지
천국이라고 할 만큼 홈피가 없는 곳을 찾기가 더 어렵다.
그런데 한결 같은 문제점이 하나 있다.
그것은 바로 수많은 홈피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그 홈피가 그다지 활성화되고 있지 않다는데 있다.
왜, 무엇 때문에 홈피가 많긴 하지만 활성화는 되지 않는
것인가?
그 물음의 대답은 바로 이것일 것이다.
모든 홈피는 ‘기다리는 개념’이기
때문이다.
많은 돈을 들여 홈피를 잘 가꾸어 놓았지만 사람들은 그 홈피를
잘 찾아주지 않는다.일일이 찾아 다녀야 할 홈피가 너무
많아 시간이 모자라기
때문일 수도 있다.
바로 여기서 홈피를 활성화 할 수 있는 개선포인트를 찾을 수 있다.
그것은 바로 ‘기다리는 홈피’에서 '찾아가는 홈피’개념으로
바꿔주면 해결된다.
'찾아가는' 개념의 홈피는 또 무엇일까?
TV를 한번 생각해보자
TV가 나오기 전에는 사람들은 어떤 컨텐츠를 보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이면서 일일이 찾아 다녀야 했다.영화를 보려면 영화관엘 가야 했고,
야구를 보려면 꼭 야구장엘 가야만
했으며,권투시합을 보려면 체육관을 가야 했다.
그러나 TV라는 ‘플랫폼’이 나오고 나서부터 아주 편리해졌다.
전파를 이용해서 모든 컨텐츠를
TV란 플랫폼에 실어 보내면 사람들은
자기 집에서 편안하게 영화도 보고 야구나 권투시합을 볼 수 있게 된 것이다.
이것이 바로
‘찾아가는’개념이다.
인터넷은 크게 두가지 종류가 있다.
하나는 ‘개방형 홈페이지’이고 또 하나는 ‘폐쇄형 그룹웨어’이다.
홈페이지는 크게는 포털 형태에서부터
개인용 홈페이지까지 다양하다.
이와 반대로 그룹웨어는 특정그룹의 구성원들만이 폐쇄적으로 이용하는
소프트웨어이다.이 그룹웨어는
인터넷이 나오기 전에도 있었지만 지금은
웹환경으로 전환되어 별도의 전용선을 깔지 않아도 편리하게 쓸 수 있다.
그룹웨어는 일명‘디지털 신경망’으로도 불린다.사람몸과 같은 신경조직이
있어 집단
구성원들간에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일반적인 개방형 홈피는 컨텐츠만 나열되어 있는 점이 다르다.
개방형
홈피가 정보의 흐름이‘수직’개념이라면 그룹웨어는 ‘수평’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이 수직과
수평개념이 따로따로 놀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홈은 이 두가지 개념을 ‘융합’시켰다.
말하자면 정보흐름을 수직적으로도,수평적으로도 흐를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개방형 전자가정과 폐쇄형 그룹웨어가 융합된 세계최초의 모델인
것이다.
이홈의 그룹웨어는 ‘마을’이란 이름으로 불리어진다.
오프라인의 마을과 같은
개념이다.
즉,특정집단의 신경망으로 이홈의 ‘마을’을 쓸 수 있는 것이다.
그 동안은 SI회사에서 그룹웨어를 구축해 주었다.많은 돈이 든다.
인당
4~50만원은 족히 든다.그래서 자금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이나 일반단체,
학교 같은 데서는 구축할 엄두를 내지 못했다.
그러나 이홈은 이 그룹웨어를 ‘패키지’화 했다.
이제 이홈의
마을을 쓰게 된다면 비싼 돈을 들이지 않고도 특정집단의
자체 신경망을 가질 수 있는 길을 연 것이다.
그런데 이홈 ‘마을관리자’ 기능에는 4가지의 알고리즘과
5섯가지의 관리채널이 있다.
우선 네가지 알고리즘은,
① D/B타켓팅 -------------
회원정보를 타켓팅 할 수 있다.
② D/B그룹핑 ------------- 회원정보를 그룹핑 할 수 있다.
③ D/B푸쉬
------------- 각자의 방으로 정보를 푸쉬할 수 있다.
④ D/B연동 ------------- 개방형 홈피와 폐쇄형 마을간 정보가
연동된다.
다섯가지의 관리채널은,
① 대량메일 ------- 대량메일
솔류션이 장착되어 메일을 쏠 수 있다.
② 대량메일 형 쪽지 ----- 클릭한방에 모든 회원들에게 메시지를 줄 수
있다.
(동영상등 멀티미디어 정보가 가능하다)
③ 마을 알림사항 ------- 마을 공지메시지를 각자의 방으로 푸쉬 할 수 있다.
④ 타겟
베너광고 ------- 마을 회원 방에 베너광고를 넣을 수 있다.
⑤ 타겟 설문조사 ------- 마을 회원방에 타겟설문을 넣어 의견수렴
가능.
바로 이 네가지 알고리즘과 관리채널이 있어 이홈의 마을이 ‘디지털 신경망’으로
기능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홈의 이 ‘마을관리자 기능’만을 모듈화해서 각종 홈페이지에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로
심어주게 되면 홈페이지가 신경망(그룹웨어)으로
장착됨으로써 단순한 개방형 홈피가‘지능형홈피’(intelligent homepage)로 탈바꿈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을 간단한 그림으로 표시하면 다음과
같다.

[조치사항]
■기존홈피에 이홈의 마을 관리자 기능을 심어줌
■회원들에게는
이홈을 분양해 줌(TV역할)
■기존홈피는 회원 방(ehome)의 ‘마을가기’에 배치하여 로그인 없이 접속토록함.
■마을관리툴에는
4가지 알고리즘과 5가지 관리채널을 장착함
이렇게 되면 홈페이지 관리자가 홈피에 잇는 많은 컨텐츠를 ‘이홈마을관리자기능
’이란 방송국에서 전파를 이용, 회원각자의
방(TV)로 푸쉬하면 회원들은 각자의
방에서 홈피에 있는 컨텐츠를 받아볼 수 있어 각종 홈피를 일일이 방문할 수고를
들 수 있는
것이다.말하자면 홈피가 지능형 신경망을 장착함으로써 홈피,관리자
기능,개인홈피(ehome), 이 세가지 기능이 유기적으로 돌아감으로써
살아있는
유기체로서의 역할이 가능해지는것이다.
따라서,회원들은 이홈(ehome)이란 유비쿼터스시대에 필요한 전자가정을 가질
수 있고,내방에서
언제든지 로그인 없이 그 회원의 홈피에 접속할 수 있어 접속
빈도가 늘어나며,홈피관리자가 이홈의 관지자기능(ASP)을 활용,홈피에 있는
각
종 컨텐츠를5가지 채널을 통해 정보를 직접 제공하거나 링크를 걸어주면 바로 홈
피에 접속이 이루어져 그 만큼 홈피 접속횟수가
늘어나게 되는 것이다.
이홈의 홈웨어솔류션이 필요한 곳은 수도 없이 많다.
지금까지 홈피 접속율이 떨어져 고민하고 있는 수많은 고객관리가 필요한
기업,
지자체,교회,학교,동창회,각종단체,아파트단지, 각종동아리에 이르기까지 그동안
‘기다리는’ 개념의 단순한 개방형 홈피에 머물렀던
홈피가 ‘찾아가는’개념의
지능형 홈피로 탈바꿈 할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이다.
이제 인터넷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오게 된다.
이홈이 그 역할을 할 수 있게 된다면 이홈의 역사적 의미는 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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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 5월 23일 김홍식 씀-